![[청주센텀 푸르지오 자이 주경 투시도]](https://image.fnnews.com/resource/media/image/2025/10/30/202510301648492918_l.jpg)
[청주센텀 푸르지오 자이 주경 투시도]
지방 아파트의 노후도가 심화되면서, 노후주택 비율이 높은 지방에 들어서는 분양단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주변 주거시설의 노후도가 높은 만큼 새 아파트의 희소성이 돋보이는 것은 물론, 신규 분양단지가 뛰어난 상품성까지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아 수요자들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신축 단지의 경우 최신 평면 및 설계, 시스템 등이 적용되고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과 조경시설 등이 조성돼 주거 선호도가 높다. 여기에 노후주택 비율이 높은 지역에서는 높은 희소성에 따라 환금성 또한 우수해 선호 주거 상품으로 언급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신규 아파트 공급이 적어 노후주택 비율이 높은 곳에서는 지역 거주민 등을 중심으로 갈아타기 수요가 풍부해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는다” 며 “이러한 지역에 들어서는 아파트는 높은 미래가치를 눈 여겨보는 외지 투자 수요도 많아 선점 경쟁이 벌어지기도 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준공 5년 이내 신축 단지의 비율이 10% 미만에 불과해 신축 단지 희소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는 청주에서 분양 중인 랜드마크급 브랜드 대단지가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또한,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의 의무화로 인하여 공사비 상승과 더불어 분양가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기정사실화 되어 ‘오늘이 가장 싸다’라는 말이 돌 정도로 너도나도 앞다퉈 계약을 진행 중에 있다.
‘청주 센텀 푸르지오 자이’는 충북 청주시 서원구 일원에 들어서는 브랜드 대단지이며, 제로에너지건축물(ZEB)에 해당되지 않는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전용 59~145㎡ 총 2,27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시공은 국내를 대표하는 1군 건설사 대우건설과 GS건설이 맡았다.
우수한 상품성 또한 갖췄다. '청주 센텀 푸르지오 자이'는 각 전용 84㎡ 위주의 세대 구성과 전세대 남서·남동향 배치, 4Bay 구조 등 선호도가 높은 특화설계를 적용했고, 인도어골프연습장, 스카이라운지, 실내체육관 등 고품격 커뮤니티를 계획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피트니스와 GX클럽, 스크린골프장, 카페와 독서실, 사우나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가 조성될 예정이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갖췄다. 단지 인근 무심천과 운천공원, 청주종합운동장 등이 위치해 있어 여가시간을 활용해 가족 또는 지인들과 산책과 운동 등 여유로운 일상을 보낼 수 있다.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추고 있다. 홈플러스, CGV, 예술의전당, 아트홀, 청주의료원, 청주시청(계획)이 인근해 있다.
분양 관계자는 “국내를 대표하는 1군 브랜드 건설사인 대우건설과 GS건설이 시공하는 단지로 분양 단계에서부터 지역 내 수요자분들의 많은 관심을 집중시킨 단지이다” 며 “최근 뛰어난 상품성과 희소성이 주목받고 있고, 주변 일대가 신도시급 주거 단지로 재탄생해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되고 있는 만큼 이를 선점하려는 외지 투자자들의 문의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청주 센텀 푸르지오 자이의 견본주택은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일원에서 운영 중이다.